본문 바로가기
헨리의 스터디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 기간

by 공부하는 헨리 2024. 7. 1.

사회복지사2급-자격-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및 기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 관련 과목 필수 과목과 학점을 이수하고 학점 인정 신청을 한 후, 협회 사이트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사회복지 관련 수업을 들으면 모든 과정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자격증 발급 신청까지 완료하셔야 비로소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관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받을 수 있는데, 자격 취득 절차가 처음이라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아래 목차에 따라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 및 발급 방법
  2. 사회복지사 2급 발급 기간
  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제출 서류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자격관리센터-홈페이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사이트 첫 화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 및 발급 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 그리고 발급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청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자격증 신청 절차

  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사이트에 접속 및 회원가입
  2. 온라인 자격증 신청하러 가기 클릭
  3. 신규 바로가기 -  실명 인증
  4. 온라인 자격신청 접속
  5. 개인 정보 입력
  6. 사회복지과목 이수 정보 입력
  7. 현장실습정보 입력
  8. 신청안내문 확인 및 신청서 출력
  9. 증빙서류 제출
  10. 자격증 발급 수수료 이체

우선 홈페이지에 접속해 본인 명의로 신청을 하고, 위에 명시해드린 절차대로 진행 순서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온라인으로의 절차들이 모두 끝나면, 마지막으로 서류 제출 및 발급 수수료까지 이체하셔야 비로소 자격 발급 과정이 완성됩니다.

사회복지사 2급 발급 기간

사회복지사 2급 발급 신청 기간은 따로 지정돼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을 통해 상시로 접수가 진행됩니다.

 

학습자가 협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필요한 과목들을 수강해 이수를 완료하고, 학점 인정 신청을 하여 자격증 취득 대상자가 되면 바로 자격증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의 절차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고, 서류 제출 및 발급 비용 이체까지 끝나면 모든 진행 사항이 종료됩니다.

 

자격증 발급 접수 후 약 5주 정도 소요되며, 집중 발급 기간(2월~5월 및 7월~10월)에는 6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즉시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기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 내의 자격 기준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출 서류

마지막으로, 온라인 접수 보내야 할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 제출 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한 후, 출력해야 합니다.

그 후 신청 구비 서류와 함께 각 시/도의 사회복지사 협회로 등기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증빙 서류 목록

  • 대학 졸업증명서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위증명서 중 해당 되는 것 1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성적증명서 1부
  •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1부

위 이미지와 같이 필수 이수 과목이 담긴 성적증명서와 실습 확인서 등을 협회에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급 수수료와 회비를 협회의 계좌로 이체해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 신청 발급 절차와 방법, 소요 기간, 제출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격 신청 절차 진행에 궁금한 점이 있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