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찬성 반대 근거를 소개드림과 동시에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자격 차이 및 주요 쟁점들까지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다루는 이유는 정부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통합을 말하는 유보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분야에 근무하고 있는 관계자분들의 반발이 큰 상황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간의 통합에 반대하는 목소리의 주된 이유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반대 측이 주장하는 핵심 쟁점 등을 종합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보통합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양성과정 차이
양성체계의 차이 - 보육교사
반면 보육교사가 되려면 전문대 이상의 아동 관련학과를 졸업하기 전 교사 인성영역 6학점(2과목) 이상, 보육지식 및 기술의 필수영역 27학점(9과목) 이상, 보육지식과 기술의 선택영역에서 12학점(4과목) 이상 총 51학점(17과목) 이상을 이수한 내역이 졸업하는 성적증명서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양성체계의 차이 - 유치원 교사
유치원교사가 되려면 4년제 또는 전문대 대학을 졸업하기 전 성적증명서 내에 다음과 같은 과목들로 구성된 50학점 이상의 기본이수과목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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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유아교육학 졸업 전 위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이수 + 교과교육영역 8학점(3과목) 이상 이수 + 교직과목 2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만 하고 전공과목 성적은 평균 75점 이상, 교직과목 성적은 평균 80점 이상을 받아야만 합니다.
유보통합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자격 차이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는 법령, 부처 등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를 가집니다.
구분 | 보육교사 | 유치원교사 |
관계 법령 | 영유아보호법 제 21조 | 유아교육법 제 22조 |
담당 부처 | 보건복지부 | 교육부 |
자격 구분(2급 기준) | 전문대 또는 그와 동등한 학력을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 | 유아교육과 대학(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을 졸업하기 전 재학중 소정의 교과교육, 교직과목, 기본이수과목 등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 |
이수학점 기준 | 17과목 51학점 이상 | 전공 50학점 + 교직 22학점 = 72학점 이상 |
기존 어린이집은 0세부터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유치원은 만 3세부터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두 직업이 케어하는 아동의 연령대가 겹치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정부에서는 유보통합을 통해 교사의 자격 및 양성체계를 일원화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유보통합 찬성 측 입장과 반대 측 입장, 각자가 주장하는 쟁점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보통합 반대 근거
유보통합 반대 근거
1.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교육능력 차이를 없애야 합니다.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교사 배움 영역의 차이, 이수학점 수 등 다양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교사는 교직 관련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으며 유치원교사는 영아발달 관련 과정이 미비합니다. 이러한 점을 상호보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2. 학력기준의 차이도 존재합니다.
지금은 폐지되었지만 기존에는 보육교사 3급이 존재하였으며 3급을 취득하려면 고등학교 이상 학력이어도 학점이수를 통해 자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의 차이를 더욱 크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며 통합 전 이러한 전문성의 차이를 줄이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유보통합과 관련하여 유치원교사 보육교사 자격 및 양성과정의 차이와 먼저 해결되어야 하는 선결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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